치료프로그램

작업재활

01

작업재활

작업이란 개인에게 목적 있고 의미 있는 활동으로 아동·청소년의 전반적인 발달수준과 작업수행의 어려움을 객관화된 평가를 통해 찾아내고 알맞은 목표를 설정하여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02

일상생활

기본적인 일상생활은 밥 먹기, 옷 입기, 개인위생과 몸단장, 대소변관리, 목욕하기 등으로 아동·청소년의 상태와 필요에 맞추어 훈련함으로써 가정뿐만 아니라 학교 등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환경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

03

인지재활

컴퓨터 전산화 인지 재활 프로그램(COTRAS-C, REHACOM 등)과 교구 활동(몬테소리)을 통해 학습의 기초가 되는 주의집중력, 기억력, 시·지각 능력,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등과 같은 인지 영역의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04

감각통합

다양한 환경 안에서 감각 정보의 처리 과정을 통해 적절한 신체 움직임을 경험하고 도전하며 자신감을 얻고 자아존중감을 획득함. 따라서 아동의 연령에서 요구되는 과업(일상생활 활동, 놀이, 학업 활동)을 성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05

스누젤렌

스누젤렌(Snoezelen)은 감각 탐색이라는 ‘snuffelen’와 졸다 라는 ‘doezelen’이 합쳐진 단어로 적절하게 구성된 환경 안에서 다양한 자극(빛, 소리, 촉각, 냄새, 맛 등)을 자유롭게 탐색하며 편안함과 심리적 안정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